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레프트 메뉴
Home > 바다매거진 > 바다와이야기

바다여행 매거진

바다여행 매거진에서 만나는 넓은 바다!

바다여행에서 제공하는 바다와 이야기, 이달의 수산물, 웹진, 바다자료실 등
바다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바다와 이야기

바다와 이야기 조회
헨델(Georg Friedrich Handel)의 수상음악
닉네임관리자 작성일2015-10-19 조회수10727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marine_img.jpg (다운로드 9 회)
헨델(Georg Friedrich Handel)의 수상음악 boardView22
무더운 여름 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바다와 계곡의 물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클래식 음악 주에 뱃놀이를 위에서 연주했던 곡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음악은 여름과 물놀이에 어울리는 음악인 헨델의 ‘수상음악’입니다. 우리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음악시간에 서양 음악사를 배우며 작곡가들의 이름을 접하게 됩니다. 바흐, 헨델, 베토벤, 모차르트, 브람스 등등... 그러면서 바흐는 음악의 아버지라든가 헨델은 음악의 어머니라는 별명도 함께 듣습니다. 헨델하면 떠오르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헨델이 음악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여자인줄 알았다는 농담 아닌 농담입니다.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의 수상음악

 


무더운 여름 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바다와 계곡의 물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클래식 음악 주에 뱃놀이를 위에서 연주했던 곡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음악은 여름과 물놀이에 어울리는 음악인 헨델의 ‘수상음악’입니다.

 

우리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음악시간에 서양 음악사를 배우며 작곡가들의 이름을 접하게 됩니다. 바흐, 헨델, 베토벤, 모차르트, 브람스 등등... 그러면서 바흐는 음악의 아버지라든가 헨델은 음악의 어머니라는 별명도 함께 듣습니다. 헨델하면 떠오르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헨델이 음악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여자인줄 알았다는 농담 아닌 농담입니다.


헨델은 영국에서 주로 활동하고 나중에 영국인으로 귀화하였으며 사후에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묻혔습니다. 헨델과 바흐는 공통점이 있는데 독일에서 태어났으며 헨델과 바흐는 같은 해인 1685년에 태어났습니다.

 

 헨델의 ‘수상음악’(Water Music)의 작곡 배경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오지만 사실인지는 확실하진 않습니다. 헨델이 독일 하노버 궁정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1년간 휴가를 얻어 영국에 가게 됩니다. 이때 영국에서 자신의 오페라 ‘리날도’가 큰 인기를 끌게 되고 성공을 거둡니다. 헨델은 휴가 기간이 끝나자 일단 독일로 돌아가고, 다시 한번 휴가를 얻어 영국으로 갑니다. 그러나 두 번째 휴가가 끝났음에도 헨델은 독일로 돌아가지 않고 영국에 머물며 영국 국왕인 앤 여왕의 총애를 받으며 활발한 활동을 합니다. 그러던 중 앤 여왕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헨델이 모시던 독일 하노버의 게오르크 선제후가 영국의 다음 왕으로 오게 됩니다.

 

헨델이 배신하고 떠나왔던 하노버의 선제후가 영국 왕 조지 1세가 되었으니 헨델에게는 큰 위기인 셈입니다. 헨델은 새로운 왕의 마음을 풀어주고자 국왕의 템즈강 뱃놀이를 위한 음악을 만들어 연주하여 왕의 노여움을 풀었다라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실제로 왕을 달래기 위해 작곡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조지 1세의 뱃놀이를 위해 템즈강에서 헨델이 50명의 연주자를 배에 태우고 왕의 배 주위에서 연주를 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조지 1세는 이 ‘수상음악’에 매우 만족해했다고 합니다.

 

<헨델과 조지 1세의 그림>

 

 ‘수상음악’은 작은 20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입니다. 크게 HWV 348, HWV 349, HWV 350의 세 개의 모음곡으로 나눕니다. 야외에서의 행사를 위한 목적으로 작곡된 곡이기 때문에 음량을 크게 낼 수 있는 관악기의 사용이 많고 밝고 화려하며 유쾌한 느낌의 곡입니다. 세 모음곡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음곡 F장조 HWV 348>
1. Ouverture
2. Adagio e staccato
3. (No tempo marking)
4. Andante
5. (No tempo marking)
6. Air
7. Minuet
8. Bourree
9. Hornpipe
10. (No tempo marking)

 

<모음곡 D장조 HWV 349>
11. (No tempo marking)
12. Alla Hornpipe
13. Minuet
14. Lentement
15. Bourree

 

<모음곡 G장조, HWV 350>
16. (No tempo marking)
17. Rigaudon
18. (No tempo marking)
19. Minuet
20. (No tempo marking)
21. (No tempo marking)

 

 

아래 악보는 수상음악 모음곡 중 유명한 알라 혼파이프의 첫 부분입니다.

 

 

 

 


 이제 뜨겁던 여름도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겠지요. 여름이 가기 전에 시원한 바다나 계곡의 물놀이와 뱃놀이를 즐기며 헨델의 수상음악을 들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위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저작물을 퍼가거나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결과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권 표시,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

콘텐츠 담당자 :
사이트관리 관리자
전화 :
미지정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6-11-23